많은 분들이 '경계성 지능장애'라고 알고 계신데요, 올바른 명칭은 '경계선 지능'입니다. 경계선 지능이 장애로 분류가 되는지 궁금하시죠. 이번에는 경계선 지능을 가지신 분들의 특징과 진단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고, 특히 경계선 지능을 가진 자녀의 교육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를 이해하고 지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려운 순간에도 아이와 함께 하며 그들의 가능성을 끝없이 믿어주세요!
목차
1. 경계선 지능이란
2. 경계선 지능: 지적장애일까?
3. 경계선 지능의 특징
4. 경계선 지능: 진단방법
5. 경계선 지능 자녀의 교육방법 TIP 5
경계선 지능이란
경계선 지능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경계선 지능은 지적 장애와 일반 지능 간의 중간에 위치하는 개념입니다. IQ 점수가 평균 지능보다 낮은 범주에 속합니다. 경계선 지능은 100명 중 14명 정도가 해당 범주에 속할 만큼 상당히 흔합니다.
경계선 지능은 정신 연령 수준이 낮고, 학습, 언어, 인지 능력 등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첫 만남에서는 평범하게 보이기도 하며 일상적인 대화에서는 크게 문제를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일정한 지적 제약으로 사회적 지식이나 법률적인 이해 등의 영역에서는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경계선 지능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의 어려움을 인식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지원을 받지 못하고 성장하면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이 경험하게 됩니다. 그러나 많은 경우 경계성 지능이었던 아이들이 환경적 결함이 사라졌을 때 지능 및 언어 능력이 향상될 수 있었습니다.
잠재능력이 발휘되거나, 심리적 안정감을 찾거나, 환경적인 결핍을 해결하는 것은 학습동기와 욕구를 높여서 지능의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렇듯 경계선 지능에 있는 아이들은 평균 지능으로 발전할 수도 있고, 환경에 부적응하게 되면 지적장애로 하향되어 무기력증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경계선 지능: 지적장애일까?
경계선 지능은 지적장애에 포함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경계선 지능은 지적장애나 질병에 속하지 않습니다. 경계선 지능은 평균지능과 구분하기 힘든 범주에 있기도 합니다. 평균지능을 가진 사람도 교육을 받지 못하거나 가정환경이 안 좋은 경우, 또는 IQ 검사에 집중하지 못할 때 경계선 지능으로 판정되기도 합니다. 또는 정신질환으로 인해 ADHD 혹은 조현병인 경우, 정상지능에도 경계선 지능으로 판정받을 수 있습니다.
IQ 검사의 언어이해, 지각추론, 작업기억, 처리속도 영역에서 취약한 유형별로 지적장애를 보일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발달지연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중학생 이상이 되어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지능은 어린 나이에 발견될수록 체계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어린 자녀가 경계성 지능을 가지고 있는 경우 공부를 못한다거나 성적이 나쁘다고 생각해서 방치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부모님은 자녀에 관심을 갖고 적절한 지원을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상생활이나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지만, 법적으로 장애로 인정되지 않아 복지 혜택이나 지원을 받을 수 없는 사각지대에 놓여 있습니다. 그러나 경계선 지능을 가진 사람이 장애등급을 받으려면 언어장애, 자폐성 장애에 해당되는 경우에 가능합니다.
경계선 지능의 특징
경계선 지능의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증상의 유형은 지적장애와 비슷하지만 정도가 경미합니다. 이해력, 응용력, 기억력 부족으로 학습능력이 떨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종종 말을 잘 못 이해해서 엉뚱하게 행동하기도 합니다. 신뢰나 책임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거나 사회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특징으로는
● 집중력이 낮고 실수가 많다.
● 의심이 적고 남의 말을 잘 믿는다.
● 아동기에 말더듬, 부정확한 발음 등 언어장애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아동기가 지난 후에도 논리적으로 말하는 능력이 부족하며 군말, 반존대 등을 자주 사용한다. (군말은 특별한 의미가 없는 군더더기 말을 되풀이해서 쓰는 표현입니다.)
● 행동이 느리거나 지나치게 급하다.
● 지나치게 겁이 많거나 겁이 없는 경우도 있다.
● 불문율을 잘 이해하기 못한다. (불문율은 문서나 글로 명시되어 있지는 않지만 사회 구성원들이 지켜야 하는 질서나 행동 규율을 의미하며 따로 규정되어 있지 않더라도 스스로 지켜야 할 행동들을 의미합니다.)
● 말과 단어들의 숨은 의미를 잘 이해하지 못하고 문자 그대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다. 긴 장편의 책을 읽는데 불편함을 겪는다.
● 눈치가 부족한 편이다. 눈치가 없다고 지적받을 때도 있다.
● 사람들과 평범하게 지내는 데에 어려움이 크다.
● 보통 사람들과 다르게 사회적인 지식, 법률 지식을 이해하기 어려워 한다.
● 공부하는 데에 적응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
친구들과 함께 어울리려는 욕구는 강한 편이지만 이해하는 속도가 느리고, 이해력이 떨어져서 친구를 사귀기 어려워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또래 집단에 배제되고 정서적 불안감이 높아지면 폐쇄적으로 변해서 대인기피증, 대인공포증, 사회공포증이 생기기도 하며, 열등감과 자존감이 낮아져 우울증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 경증 경계선 지능 (IQ 80~84) : 평균지능에 가까워서 일상생활이나 학업과 업무에 어려움 없이 사람들과도 잘 어울립니다.
- 중증~중등도 경계선 지능(IQ 70~79): 사회성이 부족하고, 표현이 서툴거나 대화에 참여하기 어려움을 갖습니다. 사회성 부족이 사람들과 어울릴 기회를 부족하게 하고 이로 인해 사회성이 저하되는 악순환이 이어지게 됩니다. 종종 아스퍼거 증후군으로 오해받기도 합니다.
- 선천적 기형으로 발생한 경계선 지능 (유전자 또는 염색체 이상 + IQ 70~84): 일반적인 경계선 지능에 비해서 중증도가 심하게 나타나고, 문제행동이나 심각한 학습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안면 기형을 보이는 경우가 많이 있고, 독립적 생활에 어려움을 가질 수 있습니다.
경계선 지능: 진단방법
경계선 지능의 진단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경계선 지능은 보편적으로 웩슬러 지능검사인 지능검사를 통해 판별합니다. 웩슬러 지능검사의 소검사별 지능 지수를 합한 전체 지능 지수로 경계선 지능 여부를 판별합니다. 이러한 평가는 정신건강 전문가에 의해 수행되어야 합니다.
- 인지능력 평가: 일반적으로 IQ 테스트에서 아동의 지능을 평가합니다. 하지만 경계선 지능의 경우, 단순히 IQ 결과만으로 판단하기보다는 다른 평가 항목과 종합하여 고려해야 합니다.
- 언어 및 의사소통 평가: 언어발달 수준과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합니다. 언어 능력, 의사소통 방식, 대화 능력 등이 고려됩니다.
- 학업 성취도 및 학습 능력 평가: 학업 성취도와 학습 능력을 평가합니다. 학교 성적, 학습 능력 테스트 등을 통해 학습에 대한 이해를 살펴봅니다.
- 사회적 기술 및 대인관계 평가: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과 대인관계 형성 능력을 평가합니다. 친구나 가족과의 상호작용, 사회적 적응력 등을 고려합니다.
- 심리적 평가: 심리적 측면을 평가하기 위해서 정서적 안정성, 스트레스 관리 능력, 문제 해결 능력 등을 평가합니다.
경계선 지능의 진단은 여러 요소의 결합과 주관적 판단을 포함하기 때문에 반드시 신중하고 종합적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경계선 지능 자녀의 교육방법
경계선 지능 자녀의 교육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경계선 지능 아이들은 4차원적인 면으로 간혹 영재(고지능자)로 오해되기도 하지만 고학년이 되어 수업의 난이도가 높아지면 잘 따라오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계선 지능의 자녀는 배우는 속도가 느리고 한계가 뚜렷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초등학교 고학년이어도 저학년 정도의 수준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계성 지능이라는 사실을 모르는 상태에서는 학교를 다니면 낮은 성적으로 문제아로 오해받기 쉽고, 집에서는 학습과 관련된 문제로 혼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자신이 지능이 낮다는 자각이 어려운 아동은 다른 또래아이들에 비해 머리가 나쁘다고 생각해서 스스로 열등감에 빠지기도 하고 스트레스도 많이 받기 때문에 아이가 감당해야 하는 고통이 매우 커지게 됩니다.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동의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이해력, 학습능력, 사회적 상호작용 등 다양한 측면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TIP 5. 아동의 학습을 이렇게 도와주세요!
1. 개별화된 학습 계획 수립
아동의 학습 수준과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맞춤형 학습 계획을 수립합니다. 아동이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학습 속도와 방법을 조정하여 개별화된 교육을 제공합니다.
2. 시각적 보조 도구 활용
시각적인 보조 도구를 사용하여 정보를 시각화하고 이해를 돕습니다. 그림, 차트, 그래프 등을 통해 개념을 시각적으로 보여주거나, 색깔이나 모양 등을 활용하여 기억력을 높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구체적이고 명확한 지시와 피드백 제공
간단하고 명확한 지시를 제공하여 아동이 목표를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아동의 노력을 인정하고 성과를 칭찬하며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자신감을 키워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체계적인 일일 일정과 예측 가능한 환경 제공
아동에게 일상적인 일정과 규칙적인 환경을 제공하여 안정감을 주고 학습에 집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시간표를 활용하여 학습과 휴식 시간을 구분하고, 예측 가능한 환경을 조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5. 다양한 학습 방법과 활동 도입
다양한 학습 방법과 체험을 통해 학습의 다각도를 확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게임, 역할놀이, 음악, 미술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습을 유도하고 재미를 느끼며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참고문헌: DSM-5, 서울특별시 사회복지협회, 미국 정신건강의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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