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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치료

생애주기별 발달단계에 따른 정신건강 관리법 5가지

by 쿠시보라 2023. 12. 5.

생애주기별 발달단계에 따른 정신건강 관리법 5가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는 모두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생애주기별 발달단계에 따라 삶의 특정한 과제와 변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이러한 단계에서 정신건강 관리는 각 단계에서의 도전과 과제를 극복하고 건강한 발달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정신건강 관리는 각 단계별로 발생하는 스트레스와 어려움을 대처하고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생애주기별 발달단계에 따른 정신건강 관리법 5가지
생애주기별 발달단계에 따른 정신건강 관리법 5가지

 

자아 정체성과 역할에 관련된 단계에서 자신의 삶과 발전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강조하며 에릭 에릭슨은 이렇게 이야기 했습니다.

 

성공은 사막에서 나는 꽃 하나에도 기뻐할 줄 아는 사람들에게만 옵니다.

 

목차

1. 에릭슨의 생애발달주기 단계별 발달과제와 특징
2. 생애주기별 정신건강의 중요성
3. 생애주기별 정신건강 관리법 5가지
4. 생애주기별 자가검진 바로가기 (아동, 청소년, 성인)

 

 

에릭슨의 생애발달주기 단계별 발달과제와 특징

 

생애발달주기 이론 중에서 가장 보편화되어 사용되는 에릭슨의 생애발달주기 단계별 발달과제와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에릭슨의 생애발달주기 이론은 인간의 발달을 여덟 단계로 나누어 설명합니다. 각 단계는 특정한 발달과제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성공적으로 해결함으로써 정신적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합니다. 

 

에릭슨의 생애발달주기 이론에 따른 단계별 개요와 특징을 표로 정리했습니다.

근사
나이
덕목 심리사회적 위기 중요 관계 발달과제 특징 및 핵심 키워드
0~1세 희망 신뢰감 vs 불안감 엄마 기본 신뢰 구축 신뢰, 안전감, 불안감, 적대감
2~3세 의지 자율성 vs 수치심 부모 자아의 독립성 및 자기 제어력 형성 자기주체성, 의욕, 자아, 열등감 
4~6세 목적 주도성 vs 죄책감 가족 다양성과 고정관념 사이의 균형 찾기 적응, 친구, 배타성, 사회적 관계
7~11세 유능 근면성 vs 열등감 이웃, 학교 노력과 성과에 대한 동기 부여 성취, 노력, 자부심, 열등감
12~20세 충실 정체감 vs 정체감혼미 또래,
역할모델
자아 정체성과 역할 찾기 정체성, 역할 혼란, 집중, 모호함
20~41세 사랑 친근감 vs 고립감 친구, 애인 지속적인 관계 형성 및 유지 친밀함, 사랑, 고립감, 거부
41~65세 관심 생산성 vs 침체성 가정, 동료 사회 기여 및 무익함과의 맞서 싸우기 생산성, 창의성, 무익함, 중요성
65세
이상
지혜 통합성(성숙) vs 절망감 사람, 자애 삶의 완성과 성숙함 성숙, 절망, 만족, 회고

 

이 단계들은 개인의 삶의 발달과정을 나타내며 각 단계에서 발생하는 발달 과제를 해결함으로써 정신적 안녕과 성장이 이루어진다고 설명합니다. 발달과정에서 완료되지 않은 단계의 과제는 해결되지 않은 채 내면에 미해결과제로 안고 살아가게 됩니다. 

존재론적 질문

희망(Hope)
나는 세계를 신뢰할 수 있는가?
의지(Will) 나답게 행동해도 좋은가?
목적(Purpose) 내가 하고 싶은 대로 움직이고 활동해도 괜찮을까?
유능(Competence) 인간과 사물의 세계에서 나는 무언가 이룰 수 있을까?
충실(Fidelity)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이 될 수 있는가?
사랑(Love) 나는 사랑할 수 있는가?
돌봄(Care) 나는 내 삶을 하루하루 소중하게 여길 수 있는가?
지혜(Wisdom) 나다웠던 것이 괜찮은가?

에릭슨의 생애발달주기 단계별 발달과제와 특징에릭슨의 생애발달주기 단계별 발달과제와 특징에릭슨의 생애발달주기 단계별 발달과제와 특징
에릭슨의 생애발달주기 단계별  발달과제와 특징

 

 

생애주기별 정신건강의 중요성

생애주기별 정신건강의 중요성을 논문에 근거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아동기

유아기(0~5세)에는 인지적 발달과 신체적 능력이 크게 발전합니다. 아이들은 주변 세계를 탐색하고 기초적인 사회적 기술과 감정을 습득합니다. 초등학교 시기(6세~11세)에는 학교 생활이 시작되고 사회적 상호작용이 증가합니다. 인지적, 사회적, 감정적 발달이 지속되며, 기초적인 자아 개념과 윤리적 가치관을 형성하게 됩니다.

  • 신체 및 심리적 발달의 기반 형성: 아동기에 단계별 과업이 해결되지 않으면 이후의 발달과정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정서적, 인지적 발달은 아동기에 형성되기 때문에 정신건강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발달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Patalay, P. et al., 2015)
  • 학교 성적 및 사회적 적응력에 영향: 정신건강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은 학교 성적이 저하되고 사회 적응력이 떨어집니다.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건강한 아동은 학교 및 사회적 활동에서 보다 긍정적인 성과를 거두는 경향이 있습니다. (Waddell, C. et al., 2014)

 

청소년기

십대기(12~18세)에는 정체성 형성과 사회적 관계에서의 변화가 중요합니다. 청소년은 자신의 역할과 정체성을 탐색하고, 독립성과 자립성을 향해 나아갑니다.

  • 정체성 형성과 사회적 관계: 정신적 안녕이 청소년기에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자기 정체성과 사회적 관계 형성과정에서 정신건강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정신적인 건강 상태는 청소년들의 자아 개념과 대인 관계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McGorry, P. et al., 2014)
  • 학업 성취와 진로 선택에 영향: 정신적인 안녕감이 있는 청소년은 대체로 학업 성취도가 높고, 미래 진로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도 보다 안정적이고 긍정적인 선택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신건강이 좋지 않은 청소년들은 학업적 문제와 진로 선택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Patel, V. et al., 2007) 

성인기

젊은 성인기(19~40세)에는 직업 선택, 가족 형성, 사회적 책임을 맡는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심리적으로는 자아 실현과 삶의 의미를 찾는 과정을 겪습니다. 중년기(41~65세)에는 가족적, 직업적, 사회적 변화가 많은 시기입니다. 경제적 안정, 가족과의 관계 조절, 자아실현, 다시금 목표 설정 등이 중요해 집니다.

  • 업무 성과와 일상생활의 질: 성인기에 정신건강 문제가 발생하면 직장 성과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않은 성인들은 대인관계나 일상 생활의 질에서 문제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Harvey, S. B. et al., 2017)
  • 생활 만족도와 삶의 만족도: 정신적으로 건강한 성인들은 자신의 삶과 일상에 만족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반면에 정신건강에 문제가 있는 성인들은 일상적인 스트레스와 부정적 감정을 더 많이 경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Keyes, C. L. M., 2007)

생애주기별 정신건강의 중요성생애주기별 정신건강의 중요성생애주기별 정신건강의 중요성
생애주기별 정신건강의 중요성

 

 

생애주기별 정신건강 관리법 5가지

생애주기별 정신건강을 아동, 청소년, 성인으로 구분하여 효과적인 관리법 5가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아동

1. 안정된 환경과 안전감
안전하고 안정된 환경에서 자란 아이들은 정서적 안정감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안정된 가정에서의 안전을 보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유대감과 안정된 관계
유아기에는 안전하고 지지를 받는 유대관계가 필수적입니다. 지속적으로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신체활동과 놀이
놀이는 아동의 정신적 발달과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활발한 신체활동은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긍정적인 자아 개발에 도움을 줍니다.
4. 자기표현과 감정조절
감정을 표현하고 조절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정 표현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고, 긍정적인 감정조절 방법을 습관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5. 규칙과 일관성 있는 교육
규칙과 일관성 있는 교육은 아이들에게 안정감을 주고 자기 통제력을 키워줍니다. 명확한 규칙과 경계를 설정하고 이에 따른 일관성 있는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소년

1. 신체적 건강 유지
꾸준한 운동, 올바른 식습관, 충분한 휴식 등을 통해 신체적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은 정신적 안녕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2. 자기 인식과 정체성 형성
청소년은 자기 인식과 정체성을 형성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자아를 발견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을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정서적 지원과 소통
자유롭게 감정을 표현하고, 이해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도와야 합니다. 가족, 친구, 성인과의 소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 목표 설정과 자기 관리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능력을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간 관리 및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통해 자기 관리 능력을 강화해야 합니다.
5. 사회적 관계 및 지원체계
건강한 친구 관계와 사회적 지원 체계는 청소년의 정신적 안녕과 성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지원 시스템과 연결하여 사회적인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인

1. 스트레스 관리와 균형
성인은 스트레스 관리를 통해 삶의 균형을 유지해야 합니다. 휴식, 명상, 취미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건강한 관계 구축
건강한 대인관계는 정신적 안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소통과 이해, 존중을 바탕으로 한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자기 존중감과 자아실현
자기 존중감을 가지고 자아를 실현하고자 하는 욕구는 성인의 정신적 안녕에 영향을 미칩니다. 성취감을 느끼고 자기를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목표 설정과 성취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하는 데 집중함으로써 성취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목표 달성을 통해 자신감을 쌓고 긍정적인 자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5. 정서적 안정과 스스로 돌보기
자기 스스로에 대한 관심과 돌봄이 중요합니다. 자기 관리를 통해 정서적 안정을 추구하고, 스스로를 이해하고 대하면서 성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애주기별 정신건강 관리법 5가지생애주기별 정신건강 관리법 5가지
생애주기별 정신건강 관리법 5가지

 

 

생애주기별 자가검진 바로가기 (아동, 청소년, 성인)

신뢰할 수 있는 생애주기별 자가검진 바로가기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보건복지부 국립정신건강센터에서 운영하는 생애주기별 자가검진 바로가기에 대한 안내입니다. 우리 가족의 정신건강 자가검진을 무료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하는 연령의 자가검진 버튼을 클릭하시면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생애주기별로 정신건강이 변화하고 발달하는데 이러한 변화를 이해하고 그에 따른 지원이 필요합니다. 자가검진을 통해 정신건강의 변화를 파악하고 조기에 대응할 수 있다면 예방과 치료를 위한 좋은 기회가 됩니다. 정신건강 검진은 우리 사회의 인식과 이해를 높여주며, 정신건강에 대한 사회적 위험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생애주기별 자가검진 바로가기 (아동, 청소년, 성인)생애주기별 자가검진 바로가기 (아동, 청소년, 성인)생애주기별 자가검진 바로가기 (아동, 청소년, 성인)
생애주기별 자가검진 바로가기 (아동, 청소년, 성인)

 

 

 

참고로, 생애주기별 정신건강 무료검진에 대한 기사가 있었습니다.

  • 세계일보: 정신건강검진도 2년마다 받는다
  • 동아일보: 정부, 전 국민 정신건강 생애주기별 맞춤 관리한다

2023년 11월 29일 현재 보도된 '2년마다 실시되는 정신건강검진 기사'에 대해 보건복지부에서 정신건강정책 혁신방안의 주요 내용, 발표 시기 등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음을 발표했습니다. (문의: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 정신건강정책과 044-202-3862)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생애주기별 정신건강 검진: 정부 발표 기사 다시보기생애주기별 정신건강 검진: 정부 발표 기사 다시보기생애주기별 정신건강 검진: 정부 발표 기사 다시보기
생애주기별 정신건강 검진: 정부 발표 기사 다시보기

 

 

참고문헌: 한국어판: DSM-5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 편람(제5판), (주)학지사, 2015, 보건복지부

Reprinted with permission from the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ifth Edition, (Copyright 2013).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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