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의 특징과 치료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가끔 우리 아이가 다른 아이들과 조금 다르다고 느낄 때가 있습니다. 혹시 우리 아이가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일부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 보셨나요?"
ADHD가 무엇인지부터 시작하여, ADHD 아이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함께 걸어갈 수 있는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무엇보다 ADHD 아이들의 어려움을 이해할때 적절한 지원과 관심으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목차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란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원인: 4가지 요인
3.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특징: 핵심증상 3가지
4.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진단기준
5.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동반질환
6.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효과적인 치료법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주로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 가끔은 과잉활동성과 충동성을 보이며 7세 이전 아동 초기에 발병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일부는 성인기까지도 계속될 수 있습니다. 학령이 이전부터 성인기까지 여러 영역에서 기능적인 문제를 초래하는 신경 발달 상태의 질환입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부주의형, 과잉행동/충동 우세형, 혼합형으로 구분됩니다.
- 부주의형 ADHD: 주로 주의력결핍 증상이 우세합니다. 주의력을 집중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쉽게 산만해지며 실수를 자주하고 끝가지 마무리하기 어려워합니다. 그러나 과잉행동이나 충동성은 크지 않습니다.
- 과잉행동/충동 우세형 ADHD: 과잉행동과 충동성 증상이 우세합니다. 쉽게 흥분하거나 활동적이며 적절하지 않은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충동적으로 결정하고 행동하며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혼합형 ADHD: 부주의형과 과잉행동/충동 우세형의 증상이 혼합된 형태입니다. 주의력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동시에 과잉활동성과 충동성 증상을 보입니다. 주의력 부족과 과잉행동의 양상을 동시에 보이게 됩니다.
아이가 산만하거나, 참을성이 부족하거나, 행동이 앞서는 모습을 보이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수업시간에 집중을 잘 못한다거나 장난이 심하다는 교사의 의견을 받게 되면 전문가의 상담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원인: 4가지 요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원인 중에서 중요한 4가지 요인을 살펴보겠습니다.
유전적 요인과 뇌의 신경생물학적 변화, 특히 도파민과 같은 신경전달 물질과 전두엽 발달에 관련된 요인들이 중요하게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질환은 일부 사람들에게 성인기까지 지속될 수 있고, 불안장애나 반항장애 등과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유전적인 요인: ADHD 아동의 형제는 약 30%에서 발생하고 부모가 ADHD 경우에는 57%에서 발생합니다.
- 신경학적인 요인: 전두엽은 충동을 조절하고 주의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각성, 주의집중, 정보처리 및 충동 억제 등과 관련된 인지조절 네트워크, 집중하지 않을 때 활성화되는 디폴트모드 네트워크, 보상, 동기, 실행기능과 관련된 도파민 회로와 연관됩니다. ADHD의 경우 전두엽과 연결된 인지조절 네트워크 기능이 떨어져 있고, 인지조절 네트워크가 활성화될 때 정상적으로 약해져야 하는 디폴트모드 네트워크가 과활성화 되거나, 도파민 신경회로 기능이 떨어져 있는 것입니다. ADHD 치료제는 도파민 기능을 강화해 줍니다.
- 환경적 요인: 임신과 출산 중 합병증, 독성물질에 노출, 기타 신경학적 손상으로 전두엽과 관련된 신경 네트워크 기능이 떨어지거나 구조적 위축을 유발 또는 악화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정신 사회적 요인: 심한 학대, 방임은 ADHD증상 중에서 주의 산만, 충동성 조절의 어려움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특징: 핵심증상 3가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특징 중 핵심증상 3가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ADHD 아동은 성적 부진으로 학습에 대한 좌절감이 부정적인 자아상으로 연결되기도 하고, 난폭한 성격으로 나타날 수도 있으며 50% 정도는 성인이 되어서도 성격이 급하고 인내심이 부족한 증상을 보입니다. 10~18세 ADHD 아동을 5년간 추적연구한 결과 약 70% 정도가 청소년기까지 어려움을 겪는다고 나왔습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세계적으로 유병률이 5% 정도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초등학생의 13%, 중고등학생의 7% 정도의 유병률을 보고하고 있습니다. 남아에게 더 흔하게 발병하는데 여아에 비해 6배 더 많습니다. ADHD 아동은 불안이나 다른 정서적인 문제가 있거나 발달이 느린 경우도 있으므로 정확한 원인을 감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주의산만: 집중해서 듣는 것이 어렵고, 일을 마무리하기 어려워하며 작은 자극에도 쉽게 산만해지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지루하고 귀찮은 일에는 집중을 더 힘들어합니다. 주의를 집중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의를 기울이는 시간이나 정신적인 노력이 요구되는 작업에 집중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지시를 따르거나 장시간의 공부나 작업을 유지하는 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 과잉행동: 불필요하게 몸을 움직이며 가만히 있는 것을 힘들어합니다. 과도한 움직임이나 활동성을 나타냅니다. 쉴 수 없이 움직이는 활동성, 조용히 앉아 있거나 정지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특징적인 행동을 합니다. 내적으로는 즉흥성과 충동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활동과 적절하지 않은 상황에서 과잉한 활동성을 의미합니다. 지나치게 움직이거나 시끄러운 행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충동성: 행동을 참지 못하고,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는 등의 돌발적인 행동을 하게 됩니다. 아동의 충동성은 또래아이들과의 관계에 악영향을 줄 수 있고, 학습에 흥미가 낮거나 수행능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행동을 하기 전에 생각을 거치지 않고 나오는 빠른 행동을 의미합니다. 상황에 맞지 않는 행동, 위험한 행동, 즉각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을 보일 수 있습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로 부정적 경험이 반복되다 보면, 자존감이 낮아지고, 공격성이 높아지고, 불안감이 형성될 수 있으며, 학습장애, 기분장애, 물질사용장애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인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인 경우에는 감정 조절이 어렵고, 충동적이고, 다혈질적으로 행동하므로 대인관계에 어려움과 직장을 오래 다니는 것을 어려워해서 잦은 이직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ADHD 아동을 위한 생활습관 TIP
1. 외부 자극에 주의가 쉽게 산만해질 수 있으므로 주변환경을 차분하고 단순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일일 계획표를 만들어서 하루의 일과를 순서에 맞추어 스스로 해볼 수 있도록 하고, 과제나 준비물은 메모하는 습관으로 잊어버리지 않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진단기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진단기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ADHD는 임상진단으로, 면담, 행동관찰, 설문지 작성 등의 임상평가가 중요합니다. 면담은 아이와 보호자 면담으로 진행됩니다. 또한 출생력, 아동기 초기 발달력, 학교 관련 정보, 학교 성적표, 생활기록부, 교사 보고서, 알림장 등은 면담에 중요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진단기준 (DSM-5, 미국정신의학회)
다음의 증상들이 아이의 발달 수준에 맞지 않고 6개월 이상 지속할 때
(1) 부주의한 증상들이 항목 9개 중 6개 이상
(2) 과잉행동-충동성 증상 항목 9개 중 6개 이상일 때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로 진단하게 됩니다.
단, 장애를 일으키는 과잉행동, 충동 또는 부주의한 증상이 12세 이전부터 있어야 하고, 적어도 두 군데 이상(학교, 가정, 직장, 친구와 있을 때)에서 나타납니다.
이와 더불어 이러한 증상들로 인하여 사회적, 학업적, 직업적 기능에 임상적으로 심각한 장애를 초래하면 ADHD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1. 주의산만 증상들(6개 이상)
-일, 공부, 다른 활동 등에 있어 조심성이 없어서 실수를 많이 한다.
-일이나 놀이를 할 때 계속 집중하기 어렵다.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지 않는 것처럼 보일 때가 자주 있다.
-지시를 따라오지 못하고 학업이나 심부름을 끝내지 못할 때가 자주 있다.
-과제나 활동을 체계적으로 조직적으로 하기 어려워진다.
-지속해서 정신을 쏟아야 하는 일을 자주 피하거나 싫어하거나 혹은 거부한다.
-과제나 활동에 필요한 준비물들을 자주 잃어버린다.
-외부에서 자극이 오면 쉽게 산만해진다.
-일상적인 일을 자주 잊어버린다.
2. 과잉행동-충동성 증상들(6개 이상; 17세 이상인 경우 5개 이상)
-손발을 가만두지 않거나 자리에서 꼬무락거린다.
-가만히 앉아있어야 하는 교실이나 기타 상황에서 돌아다닌다.
-부적절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
-조용하게 놀거나 여가활동을 하지 못한다.
-쉴 새 없이 활동하거나 혹은 마치 모터가 달린 것 같이 행동한다.
-자주 지나치게 말을 많이 한다.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대답해 버리는 수가 많다.
-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
-다른 사람의 행동을 방해하고 간섭한다.
- 평가척도 및 설문지: 여러 가지 행동평가척도 및 설문지로 아동의 행동특성이나 증상을 평가하며, 부모의 특성과 가족환경에 대한 평가도 포함됩니다. 부모나 교사의 평가지가 함께 사용됩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평정척도 4판(AD-HD-RS-IV), 아동행동조사표(CBCL), 코너스 부모/교사 평정척도(CPRS/CTRS) 등을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합니다.
- 검사 및 객관적 측정방법: 행동억제, 지속적인 주의력, 실행기능에 이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으므로, 지속수행검사, 종합주의력 검사를 활용하여 전반적인 인지기능 평가, 학습장애, 실행기능 등을 진단하기 위한 지능 평가를 포함하여 심리평가를 진행합니다.
- 의학적 평가: 키, 체중, 혈압, 맥박 등 신체평가를 시행하고 시력, 청력을 평가합니다. 간질, 기타 질환에 대한 검사가 필요한 경우 뇌파검사, 뇌 영상검사, 소변 검사, 혈중 납 농도 측정, 갑상샘 기능검사 등이 추가로 시행될 수 있습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동반질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증상과 공존하는 동반질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ADHD는 50% 이상에서 공존 질환이 진단됩니다. 아동기 불안은 ADHD와 동반되어 나타날 수 있으며 불안이 높은 아동에게 과잉행동과 주의산만이 더 쉽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40~70%에서 적대적 반항 장애, 품행장애가 동반되어 나타납니다. 틱장애, 우울장애, 학습장애도 ADHD와 동반질환으로 진단될 수 있습니다.
- 적대적 반항장애: 아동은 지속적으로 반항하고 거역적인 행동을 보이며, 부모나 권위자와 대립하거나 논쟁을 일으킵니다. 일상생활에서 지속적으로 나타나므로 사회적 관계나 학교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있습니다.
- 품행장애: 아동은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규칙을 지키지 않는 행동을 보입니다. 폭력, 물건 파괴, 거짓말, 도둑질 등의 문제행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틱장애: 반복적이고 갑작스럽게 운동이나 소리를 만들거나 제어할 수 없는 몸의 움직임이나 소리를 내게 됩니다. 스트레스나 긴장으로 악화될 수 있으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 우울장애: 아동은 지속적인 우울감과 흥미부진, 자존감 감소, 에너지 부족등을 나타냅니다. 심각한 경우 자해나 자살 생각을 가질 수 있으므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 학습장애: 읽기, 쓰기, 수학 등의 학습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서 학업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효과적인 치료법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에 효과적인 치료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치료는 약물치료와 행동치료 기법을 통한 심리사회적 치료, 부모 상담을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약물치료는 주의력과 집중력을 향상하고, 행동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행동치료는 개인의 문제 해결 능력을 강화하고 긍정적인 행동을 강조하며, 부모상담은 가정에서의 효과적인 지원과 대처 방법을 제공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약물치료
ADHD의 약물치료는 70~80% 정도에서 매우 효과적으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가장 핵심적인 치료방법이 약물치료입니다. 약물치료에서는 약물의 효과와 한계에 대해서 이해하고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고, 약을 중단하는 시점을 정하는 것은 아동의 상태에 따라서 시기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약물의 종류는 중추신경 자극제(각성제)와 비각성제로 구분됩니다.
- 중추신경자극제: 암페타민, 메틸페니데이트가 가장 효과적이며 국내에는 메틸페니데이트(methylphenidate)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10~12시간 동안 효과가 지속되며 복용이 편리하고 부작용도 적습니다. 부작용으로는 식욕 저하, 체중감소, 두통, 목마름, 불면, 구토, 잦은 맥박, 복통, 틱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혈관계 작용을 제외한 부작용은 일반적으로 약에 적응하는 몇 주간동안 지속되다가 감소합니다. 약물을 중지하면 부작용의 증상이 소실되기 때문에 부작용에 대한 별도의 치료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아동의 경우에 성장을 고려하여 주말이나 방학기간에는 약물을 일시적으로 중단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 비각성제: 노르에피네프린 재흡수 억제제로 아토목세틴이 대표적입니다. 상대적으로 수면장애나 식욕감소 등의 부작용이 적고 어지러움, 식욕감소, 소화불량, 예민함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삼환계 항우울제: 틱 또는 뚜렛 장애 가족력이 있거나 자극제의 부작용이 심한 경우에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심혈관계 부작용과 과량복용 시 위험성이 높고 효능이 낮아 최근에는 사용하지 않는 추세입니다.
심리치료
비약물치료로 교육, 행동치료, 작업기억훈련, 뉴로피드백 등이 있습니다. 심리치료는 약물치료와 함께 진행될 때 상호보완적인 측면에서 효과적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비약물치료인 심리치료를 먼저 고려할 수 있습니다.
1) 증상이 매우 경미할 때
2) 아동이 어려서 학교를 다니기 전일 때
3) 약물치료에 대한 거부감이 강할 때
약물치료를 받고 있지만 효과가 부족하다고 보일 때에는 대부분 불안, 반항, 학습장애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약물의 용량을 낮추고 행동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부모 및 가족 상담: ADHD 아동의 특성으로 가정에서 부모와 아동이 겪을 수 있는 갈등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한두 가지 정도로 실현가능한 것으로 목표행동을 설정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중요한 것은 부모님은 아동의 말을 주의 깊게 들어주고 일관성 있는 태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부모훈련에서는 아동의 행동에서 칭찬과 지시, 타임아웃과 같은 방법과 효과에 대해서 배우게 됩니다.
- 교육적 개입: 학교에서 교사가 사용할 수 있는 행동치료접근 방법입니다. ADHD 아동이 긍정적인 행동을 했을 경우에는 관심을 주고, 수업 규칙, 타임아웃, 칭찬 스티커 붙여주기, 알림장에 써주는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인지행동치료: 사고와 행동에 초점을 두고 생각을 바꾸면서 감정과 행동을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ADHD 아동이 어떤 행동을 하기 전에 멈추고 생각한 후 행동하게 하는 훈련으로 체계적이고 단계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그러나 현재까지도 아동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고, 시간과 경비가 높고, 일반화에 어려운 점 등으로 임상에서의 적용에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 아동기술 훈련: 사회기술훈련이라고도 하는 아동기술 훈련은 ADHD 아동이 스스로 정리하기, 계획 세우기, 할 일 목록 관리하기 등을 가르쳐주는 훈련입니다. ADHD 아동은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지 않고, 이야기하는 중에 끼어들며 때때로 공격적으로 사람들을 대하는 태도로 또래 아이들과의 관계에서 따돌림을 당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사회적 행동과 학업 수행을 높일 수 있는 사회기술 훈련이 도움이 됩니다. 활동은 역할극, 행동 시연 등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훈련해서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개선하는 데 목적을 둡니다. 친구 만들기, 경청하기, 자기 주장하기, 문제 해결하기, 감정조절하기, 따돌림에 대처하기 등과 같은 사회기술을 연습하게 됩니다.
참고문헌: DSM-5, 보건복지부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신경정신의학. 서울:중앙문화사;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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