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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치료

자해 충동, 자해하는 청소년의 자해행동평가 질문지 (초6~중3 대상)

by 쿠시보라 2023. 8. 12.

자해 충동과 자해하는 청소년의 자해행동평가 질문지에 관한 내용입니다. 초등학교 6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 연령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자해행동평가를 자가진단해 보실 수 있습니다. 자해의 의미와 첫 자해 시 빠르게 개입하여 치료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 자해 충동에서부터 치료의 과정을 모두 담아보았습니다.

 

 

자해하는 청소년의 원인과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소년의 건강한 정신건강을 위해서는 안정감 있는 환경 조성과 지지그룹의 역할 역히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자해 충동, 자해하는 청소년의 자해행동평가 질문지
자해 충동, 자해하는 청소년의 자해행동평가 질문지

 

자해의 의미, 비자살성 자해는 무엇일까?

자해의 사전적 의미와 비자살성 자해는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해(self-harm)의 사전적 의미는 자신의 몸에 고의적으로 상처를 입히거나 자신을 해롭게 하는 행위를 말한다. (나무위키) 즉, 죽을 의도는 없었지만 고의로 자신에게 해를 가하는 행동을 말합니다.

 

 

 

DSM-5에는 비자살적 자해(Nonsuicidal Self-Injury, NSSI)에 대해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지난 1년간, 개인이 5일 이상 의도적인 자해를 그의 몸에 입혀서 출혈, 상처 혹은 통증을 발생시키되 (자름, 태움, 찌름, 심한 문지름 등) 단지 가볍거나 중증도의 신체적 상해가 일어날 것이라 기대한다(즉, 자살 의도는 없다. 여기에서 자살 의도가 없다는 것은 보통 사망에 이를 정도는 아니라고 개인이 반복 자해시도를 통해 충분히 추론할 수 있는 상태이거나, 그 정도는 아니라고 알려진 경우를 말한다.). 

자해를 시도할때 개인은 부정적인 느낌이나 인지상태의 해소와 대인관계의 어려움 해결과 기분 좋은 상태를 만들려 하는 등 한 가지 이상의 기대를 갖게 됩니다. 비자살적 자해는 청소년의 감정 조절, 자기 처벌, 괴로움의 전달을 포함한 다양한 자기 보고 기능(Self-reported function)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비자살적 자해에서 우발적이고 간접적인 자해 행동(약물남용, 섭식 장애 등), 자살 행동,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행동(문신, 피어싱, 종교의식) 등은 제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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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해의 의미, 비자살성 자해는 무엇일까?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의 발생원인과 위험요인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의 발생원인과 위험요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자살적 자해(Nonsuicidal Self-Injury, NSSI)는 일반적으로 13세에서 16세 청소년기에 주로 발생합니다. 

 

 

위험 요인은 Plener 등의 연구 결과에는 과거력, 우울증, 여성, 자살시도의 과거력 및 자살사고 등의 자살경향성(suididality), 심리적 고통(psychological distress)이 예측인자이고, 비자살적 자해와 소아기의 정서적 방임(emotional neglect), 심리적 또는 신체적 학대(psychological or physical abuse), 성적 학대(sexual abuse) 사이의 연관성이 높게 보고되고 있습니다. 

 

Gratz 등의 연구에서 자해의 원인으로는 부모와의 관계 및 양육을 강조했는데, 여성의 경우 비자살적 자해의 주요한 예측 변수로는 아버지의 불안정 애착과 부모의 정서적 방임이었고, 남성의 경우는 어린 시절 부모와의 분리(separation) 특히 아버지와의 분리가 주요한 예측인자였습니다. 2020년 Woo 등의 문헌고찰에서도 부모와의 불안정한 애착과 비자살적 자해와의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확인되었습니다. 

 

이외에도 부모의 방임, 학대, 박탈(deprivation)과 같은 아동기의 부정적 경험(abverse childhood experience)이 비자살적 자해의 위험을 높인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부모의 비판, 무관심(apathy), 낮은 지지가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와 강한 연관성이 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부모의 물질사용장애, 성인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장애, 자기비판(self-criticism), 낮은 우호성(agreeableness)이 자녀의 비자살적 자해와 연관되어 있으며, 부모의 기분장애와 불안장애와는 연관이 없었습니다. 또한, 대인관계 문제에서는 집단 따돌림(bullying)이 비자살적 자해의 위험 요소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자해 충동, 자해하는 청소년의 자해행동평가 질문지자해 충동, 자해하는 청소년의 자해행동평가 질문지자해 충동, 자해하는 청소년의 자해행동평가 질문지
자해 충동, 자해하는 청소년의 자해행동평가 질문지

 

 

청소년 자해행동 평가 질문지, 자해선별척도

청소년 자해행동 평가 질문지인 자해선별척도(Self-Harm Screening Inventory, SHSI)는 청소년의 자해행동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청소년이 직접 지시사항을 읽고 문항에 답하는 자기보고식 질문지입니다. 총 10문항이며 3분 내외로 질문지를 마칠 수 있습니다. 자해선별척도의 지시사항에 따라 각 문항을 읽고 "예" 또는 "아니오"로 답변합니다.

자해선별척도 질문지
각 문항을 읽고, 지난 1년간 한 번이라도 해당된다면 "예" 한 번도 해당되지 않는다면 "아니요"에 표시해 주세요.

1. 약물을 과다복용한다.
2. 날카로운 물건으로 내 몸에 상처를 낸다.
3. 내 몸을 때린다(예, 손으로 머리 등 신체를 세게 치기)
4. 벽이나 책상 등에 머리를 부딪힌다.
5. 내 몸을 할퀸다.
6. 칼로 피부를 긋거나 피부에 무엇인가를 새긴다.
7. 뾰족하거나 날카로운 물건으로 내 몸을 찌른다.
8. 날카로운 물건으로 내 몸을 베거나 긋는다.
9. 내 목을 조른다.
10. 사혈을 한다(내 몸에서 피를 뽑는다).

참고: 보건복지부 국립정신건강센터 정신건강연구소

 

자해선별척도에서 한 문항이라도 "예"라고 답변한 경우에는 자해에 해당되며 상담이나 치료가 필요한 경우입니다. 학교전문상담교사, 학교 상담센터, WEE 센터, 지역상담센터 또는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에 면담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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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자해를 시도한 청소년에게 빠르게 개입해야 하는 중요한 이유

첫 자해를 시도한 청소년에게 빠르게 개입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청소년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보호하고 심리적, 신체적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첫 자해를 시도한 청소년에게 빠르게 개입해야 하는 중요한 5가지 이유

1. 자해 패턴을 예방합니다. 청소년이 첫 자해 시도를 이어서 반복하는 패턴이 형성되는 것을 빠른 개입을 통해 예방할 수 있으며 자해 행동을 반복하지 않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청소년의 첫 자해 시도는 자살 위험을 나타내는 신호일 수 있기 때문에 빠른 개입을 통해 자살위험을 평가하고, 필요한 도움과 지원을 제공할 수 있게 됨으로 심각한 결과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청소년 자신의 감정과 어려움을 정신건강 전문가와 공유하면서 치료와 적절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빠른 개입은 청소년의 상황을 평가하고 어떤 도움을 필요로 하는지 정보를 수집하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5. 빠른 개입은 청소년을 지원하고 관심을 보인다는 신호로 청소년과 성인 간의 신뢰 관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첫 자해를 시도한 청소년에게 빠르게 개입해야 하는 중요한 이유첫 자해를 시도한 청소년에게 빠르게 개입해야 하는 중요한 이유첫 자해를 시도한 청소년에게 빠르게 개입해야 하는 중요한 이유
첫 자해를 시도한 청소년에게 빠르게 개입해야 하는 중요한 이유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의  치료 방법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의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는 자살 사고(suicide indeation)및 자살시도(suicide attempt)의 강력한 위험 인자입니다.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은, 인지행동치료(cognitive behavioral therapy, CBT), 변증법적 행동치료(dialectic behavioral therapy, DBT), 정신건강교육(psychoeducation), 가족 치료가 있으며, 주양육자와의 애착관계 및 아동기의 부정적 경험에 대한 내면아이치료법도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치료는 자해의 원인을 치료함으로 재발을 막고 예방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됩니다. 약물치료는 비자살적 자해보다는 우울장애, 불안장애, 조현병 등과 같은 동반 정신질환이 있는 경우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해 충동을 조절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돌봄 기술입니다. 청소년 스스로가 시도해 볼 수 있는 자해 충동을 조절하는 효과적인 방법 5가지입니다.

1. 깊게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며 몰입하는 심호흡, 현재 순간에 집중하는 마인드풀니스 기법으로 자해 충동과 같은 강한 감정이 진정되고 사라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2. 자신의 감정을 인정하고 부정적으로 평가하지 않습니다.
3. 중요한 기술로는 자해 행동을 대신할 수 있는 안전한 대체 행동을 찾아봅니다. 예를 들어, 쓰기, 그림 그리기, 음악 듣기 등 스트레스를 낮출 수 있는 행동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가족이나 친구 또는 전문가와 열린 소통을 하며 자신의 감정을 공유하고 지원받을 수 있는 지지그룹으로부터 도움을 받습니다. 지지그룹과 함께 있을 때 자해 충동을 적절히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5. 자신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도움이 됩니다. 자기 스스로를 칭찬하고 격려하는 습관과 미래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자해 충동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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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의  치료 방법

 

 

참고논문: 청소년 비자살적 자해의 임상적 특성과 치료적 개입, DSM-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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