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청소년 자해 문제가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아픔을 드러내지 못하고 스스로를 해하는 아이들의 마음속에는 어떤 이야기가 숨겨져 있을까요? 이번 글은 청소년 자해의 원인부터 안전한 대처 방법까지, 깊이 있는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에 대한 이해 및 위험요인 확인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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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왜 아이들은 스스로를 해하는 걸까요?
2. 자해, 얼마나 심각한 문제일까요?
3. 우리 아이, 혹시 자해를 하고 있나요? (SHSI 자해선별척도)
4. 안전한 도움,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5. 안전한 대안 제시
왜 아이들은 스스로를 해하는 걸까요?
청소년 자해는 단순한 '관심 끌기'나 '반항'이 아닙니다. 아이들은 극심한 스트레스, 우울, 불안, 분노, 죄책감 등 복잡한 감정을 감당하기 어려울 때 자해를 선택합니다.
- 감정 조절의 어려움: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고 해소하는 방법을 배우지 못했을 때, 자해는 고통스러운 감정을 일시적으로나마 완화하는 수단이 됩니다.
- 자기혐오와 죄책감: 스스로에 대한 극심한 부정적 감정과 죄책감은 자해를 통해 스스로를 벌하는 형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 소통의 부재: 주변 사람들과의 소통 단절, 외로움, 고립감은 아이들을 더욱 깊은 절망으로 몰아갑니다.
- 트라우마: 학대, 폭력, 따돌림 등 과거의 트라우마는 아이들의 정신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칩니다.
자해, 얼마나 심각한 문제일까요?
자해는 단순한 상처가 아닌, 심각한 정신 건강 문제의 신호입니다.
- 연령 분석: 자해는 주로 10대 초반에서 20대 초반 사이에 발생하며, 특히 중고등학생 시기에 급증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 자해의 의미: 자해는 고통스러운 감정을 표현하는 방식이며, 때로는 생존을 위한 절박한 몸부림이기도 합니다.
- 자해를 통해 얻는 것: 일시적인 감정적 해소, 고통의 전환, 자기 존재 확인 등 다양한 이유로 자해를 선택하지만, 이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습니다.
우리 아이, 혹시 자해를 하고 있나요? (SHSI 자해선별척도)
- 최근 1년 동안 일부러 자신의 몸에 상처를 낸 적이 있습니까?
- 자신의 몸에 상처를 낼 때 고통스럽기보다는 오히려 편안한 느낌이 듭니까?
- 자신의 몸에 상처를 낸 후 죄책감이나 수치심을 느낀 적이 있습니까?
- 자신의 몸에 상처를 내는 행동을 다른 사람에게 숨기려고 노력합니까?
- 자신의 몸에 상처를 내는 행동을 멈추고 싶지만, 멈추기 어렵습니까?
안전한 도움,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 안전한 환경 조성: 아이가 솔직하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편안하고 안전한 분위기를 만들어주세요.
- 경청과 공감: 아이의 감정을 비판하거나 판단하지 않고, 진심으로 들어주세요.
- 전문가의 도움: 정신과 전문의, 상담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아이의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도록 도와주세요.
- 지지와 격려: 아이가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고, 꾸준히 지지하고 격려해주세요.
안전한 대안 제시
가장 안전한 대안은 자해를 통해 자신에게 회복되지 못할 상처를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날카로운 도구를 이용하는대신 손목 고무줄을 이용하거나, 차가운 얼음물을 마시는 등 비자발성 자해를 최대한 안전하게 진행되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도움과 상담이 동시에 진행될 때 자신의 감정과 니즈를 탐색하며 안전하게 현실을 인정하고 또한 헤쳐나갈 힘을 키울 수 있습니다.
- 감정 표현: 일기 쓰기, 그림 그리기, 음악 감상 등 건강한 방법으로 감정을 표현하도록 격려해주세요.
- 스트레스 해소: 운동, 명상, 취미 활동 등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활동을 함께 찾아보세요.
- 지지 그룹: 비슷한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과의 소통을 통해 공감과 위로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자해는 아이들이 보내는 간절한 구조 신호입니다. 우리 모두가 아이들의 아픔에 귀 기울이고, 따뜻한 손길을 내밀어 함께 치유의 길을 걸어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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